신선한 미풍

마음의 올바른 자세 -자비와 사랑 본문

가르침의 글(高橋信次)

마음의 올바른 자세 -자비와 사랑

어둠의골짜기 2010. 1. 13. 18:24

 

高橋信次先生講演(다가카시 신지 선생님 강연)

心の在り方 (15)  마음의 올바른 자세
                                                                          (前号より) (전호에 이어서)
--------
自分の思うことがしっかりしていれば、人間は絶対にノイローゼなんかになりません。ノイローゼから抜け出すためにも、中道という片寄らない、己自身の思うこと、行うことを正していったならば、人間はその泥沼から足を洗うことが出来るのです。ですから、精神病院の院長さんや先生たちがノイローゼになってしまうのです。
자신의 생각하는 것을 제대로 하고 있으면, 인간은 절대로 노이로제에 걸리지 않습니다. 노이로제로부터 빠져나가기 위해서라도, 중도라는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자기자신의 생각하는 것, 행하는 것을 올바르게 해나간다면, 인간은 그 수렁에서 발을 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신병원 원장님이나 선생님들이 노이로제에 걸려 버리는 것입니다

---
今、私の所へもそういう人たちがたくさん来ています。受付用紙には、○○精神科××医師と書いてあります。精神科の先生がノイローゼで私の所へ来るのですから、どうにもならないことです。
心理学の大学の先生がノイローゼになって、私の心理状態はどうなっているのでしょうかと私の所へ訪ねてくるのです。一体どういうことなのでしょうか。それは、みんなの心が不在だからなのです。頭だけでものの判断をするからなのです。
지금, 내가 있는 곳에도 이런 사람들이 많이 찾아 옵니다. 접수용지에는, 00정신과 **의사라고 적혀 있습니다. 정신과 선생이 노이로제로 내가 있는 곳으로 오다니, 어디에도 갈 수가 없습니다.
심리학과의 대학 선생이 노이로제에 걸려, 나의 심리상태는 어떻게 되어 있는 것인가요 라고 내가 있는 곳으로 방문해 옵니다. 도대체 어째서 이렇게 된걸까요. 그것은,  모든것이 마음이 부재의 원인입니다.  머리 만으로 판단을 하기 때문입니다.

----
皆さんの頭なんていうのは、どんなにでっかい頭をしていたって、この中に入っているものなんて大したことはないのです。大事なことは、皆さんの心の中にあるものなのです。永遠の転生輪廻の全てを心の中に記憶しているのです。ただ、自分が体験したことのビデオテープや、あるいはテープレコーダーのスイッチの入れ方がわからないだけなのです。
여러분의 머리란 것은, 아무리 커다란 머리를 가지고 있다해도, 그 속에 들어 있는 것이 이렇다 할 대단한 것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마음 속에 있는 것입니다. 영원한 전생윤회의 전부를 마음 속에 기억하고 있습니다. 단, 자신이 체험한 것의 비디오 테이프나, 혹은 테이프 레코더의 스위치에 켜는 방법을 모르는 것 뿐입니다.
----
”猫に小判”なのです。猫に小判ではなく、小判の価値を、テープレコーダーの価値を自分で知るということが大事なのです。自分の心の”感情”も”知性”も”理性”も”本能”も、常に豊かな丸い心で生活をしているかということなのです。それなのに、現代社会は一方的で、お金が全てだということになってしまっているのです。
"고양이에게 작은 판"인 것입니다. 고양이에 작은판이 아니라, 작은 판이 가치를, 테이프 레코더의 가치를 자신이 안다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이 "감성"도 "지성"도 "이성"도 "본능"도, 항상 풍요로운 둥근 마음으로 생활하고 있는가라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사회는 일방적으로, 돈이 전부다라는 식으로 되어 버리고 있습니다.
                            
 ※ねこ-いた[猫板] 장방형 나무 화로의 끝(서랍이 있는 부분)에 얹혀 있는 좁고 기다란 판자. 〔참고〕 이 위에 고양이가 잘 올라앉아 있는 데서 비롯됨. 즉, 돼지 목에 진주

-------
人間はお金が全てではないのです。”心”が全てなのです。お金は生きるために必要なだけなのです。その必要な物質経済に、人間は踊らされているのです。しかし、現代社会においては、人間が長い歴史の中で経済社会というものを作った以上は、その中で我々は生活しなければならないのです。そのためには、”精神”と”肉体”と”経済”のこの三つの柱を作ることなのです。その時に本当の道が開かれてくるのです。現代社会の大きな歪を直すのが人間の人生の目的と使命なのです。そして今、人間が為すべき道を一人ひとりが自覚する時なのです。
인간은 돈이 전부가 아닌 것입니다. "마음"이 전부인 것입니다. 돈은 살기위해서 필요할 뿐입니다.
그 필요한 물질경제에, 인간은 짓밟히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인간이 오랜 역사 속에서 경제사회라는 것을 만든 이상은, 그 속에서 우리들은 생활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정신"과 "육체"와 "경제"의 이 세가지의 기둥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 때에 진실한 길이 열리는 것입니다. 현대사회의 큰 비뚦림은 직시하는 것이 인간의 인생의 목적과 사명인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인간이 해야할 길을 한 사람 한 사람이 자각할 때인 것입니다.

--------
ただ、神に祈って我々に与えられるものではありません。すでに、神は我々のために全てのものを与えているのです。我々はそのことを知ったならば、ノイローゼや不調和なことも、やはり自分自身でつくっているのだと自覚し、周囲の人たちにも心を改め、みんなが調和しない限り、末法の世になるのです。現代社会はすでに法灯の光はなくなっているのです。一人ひとりの心にその法灯の光を灯し、不調和な人々が出ないように我々はしなければならないのです。
단, 신에게 기도하며 우리들에 주시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신은 우리들을 위해서 모든 것을 주시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그 것을 알았다면, 노이로제나 부조화한 것도, 역시 자기자신이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자각하고, 주위의 사람들에게도 마음를 고쳐서, 모두가 조화되지 않은 한, 말법의 세상이 되는 것입니다. 현대사회는 모든 법등의 빛은 없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에 그 법등의 빛을 켜고, 부조화한 사람들이 나오지 않도록 우리들은 하지않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
そして我々は、今置かれている場所、人生の生活の場所は、皆さんが今世に生まれて、自分自身の新しい魂の学習をする場所なのです。その学習を習得するために、皆さんは今、在るのです。それは今、経済的に苦しい人たちは、その苦しい経済環境の中で子供と親の会話が不足して、そのための苦しみのある人たちはその中で自分自身を見つめ、夫婦間の不調和な問題は、その中で自分自身をいかにその原因を調和させていく方向を探索するための学習を皆さんは今しているのです。
그리고 우리들은, 지금 처하고 있는 장소, 인생의 생활의 장소는, 여러분이 금세에 태어나고, 자기자신의 새로운 혼의 학습을 하는 장소인 것입니다. 그 학습을 습득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지금,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지금, 경제적으로 괴로워하는 사람들은, 그 괴로운 경제환경 속에서 아이와 부모간의 대화가 부족하고, 그 이유로 괴로움의 있는 사람들은 그 속에서 자기자신을 발견하고, 부부간의 부조화한 문제는, 그 속에서 자기자신을 어떻게 그 원인을 조화시켜가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 학습을 여러분은 지금하고 있는 것입니다.

----------
ですから、神がすでに全て平等に与えている偉大なる慈悲と愛の光を忘れることなく、自分というものをしっかり見つめて、正しい道に自分自身を導いた時に本当の光明への道が開かれていくのです。
그러므로, 신이 모두에게 전부 평등하게 부여하고 있는 위대한 자비와 사랑의 빛을 잊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라는 것을 제대로 발견하고, 올바른 길로 자기자신을 인도했을 때에 참된 광명으로의 길이 열려가는 것입니다.
-----
それは、他力本願ではなく自力によって皆さんが実践した時に、他力の力を得ることが出来るのです。
自然界のスモッグを振り払った時に太陽は万生万物にきれいな光と熱を与えるのです。神の与えているものは全てタダです。無所得です。
그것은, 타력본원이 아니라 자력에 의해서 여러분이 실천했을 때에, 타력의 힘을 얻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자연계의 스모그를 진압하여 제거했을 때에 태양은 만생만물에게 깨끗한(예쁜^^) 빛과 열을 주시는 것입니다. 신이 주시고 있는 것은 전부 공짜^^입니다. 무소득입니다.

----------
我々はそれに対して、正しく自分というものを知っていけるのではないでしょうか。
                                                                                                          (おわり)
우리들은 그것에 대해서, 올바르게 자신이라는 것을 알아가야 되지 않을까요.
                                                                                                                (끝)
--------------------------------------------------------------
※この稿は、昭和49年3月10日、関西本部定例講演会での内容をテープより書き起こしたものです。〈文責=編集部〉
※이 원고는, 소화 49년 3월 10일, 관서본부 정례 강연회에서의 내용을 테이프에서 옮겨 적은 것입니다. (글에 대한 책임은=편집부에 있습니다)
※소화 49년은, 1974년입니다.
--------------
※ 출처 : GAL關西本部(관서본부) ***원문의 저자 : 高橋信次(다카하시 신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