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미풍

신리정법(神理正法) 9. 인생의 목적과 사명(둥근마음) 본문

가르침의 글(高橋信次)

신리정법(神理正法) 9. 인생의 목적과 사명(둥근마음)

어둠의골짜기 2010. 1. 17. 23:14

高橋信次先生講演(다가카시 신지 선생님 강연)

神理正法について (9)   신리정법에 대해서
                                                              (月刊誌、前号より)  (월간지, 전호에 이어서)


その子どもたちに、肉体こそ与えたけれども魂まで与えたことはない事実を、皆さんは知らなければなりません。親の言うことを聞かずに、人を普通に殺したり、よその国へ行って殴り込んでみたり、こういう不調和なことをおこすような子どもに育てたのも、日本の政治も悪いのかも知れないが、親も悪いし子どもも悪いのです。
그 아이들에게, 육체야말로 주었지만 영혼까지도 준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여러분은 알지 않으면 안됩니다. 부모가 말하는 것을 듣지않고, 남을 예사로 죽인다거나, 남의 나라에 잠입해서 폭행해 보거나, 이러한 부조화한 짓을 일으키는 아이들로 성장한 것도, 일본의 정치도 나쁜 것인지도 알수 없지만, 부모도 나쁜 아이들도 나쁜 것입니다.
-----
それは、お互いに偉大なる人生に対するところの、生まれてきた目的と使命という偉大なる魂の、この中心の心の普遍的なものを解らなかったために、正しいというその基準をはっきりと断定することが出来なくなってしまったのです。
그것은, 서로 위대한 인생에 대한 것의, 태어난 목적과 사명이라는 위대한 영혼의, 이 중심인 마음의 보편적인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올바르다라는 것의 기준을 뚜렷이 판단할 수가 없게 되어버린 것입니다.

-----
私が今、皆さんに説いているのは、この分野なのです。最もこれが重要なのです。それは神様に祈る前に自分自身というものをしっかりと築き上げることです。心の曇りがなくなっていけば、太陽の熱・光のエネルギーのように、全てに神の愛は与えられているのです。受け取らないのは人間です。思うことと行うことが中道でない、神理に適ってない極端な一点が苦しみをつくっているのです。
내가 지금, 여러분에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이 분야입니다. 대단히 이것이 중요합니다. 신령님에게 기도하기 전에 자기자신이라는 것을 제대로 구축하는 것입니다.  마음의 구름이 없어져 버리면, 태양의 열・ 빛의 에너지와 같이, 모두에게 신의 사랑은 주시고 있는 것입니다. 받지 않는 것은 인간입니다. 생각하는 것과 행하는 것이 중도가 아니라, 신리에 적합하지 않은 극단적인 한 점이 괴로움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
そのために、正しく中道の道を実践した時こそ、神の光は我々の心に入りますから、調和されて安らぎになってくるのです。仕事でも何でもそうなのです。받
그 때문에, 올바르게 중도의 도를 실천했을 때야말로, 비로소 신의 빛은 우리들의 마음에 들어오기 때문에, 조화되고 평안이 깃들어오는 것입니다. 일이라해도 무엇이라해도 그러한 것입니다.
*----
しかし、人間はつい自分の都合の悪いことを言われますと、相手をなじるようになってしまいます。それには、自分自身が勇気を持って、たとえ自分の不調和なことを言われても、自分の心の中にしっかりした正しい中道というフィルターにかけて、まず相手から聞いたことをしっかりと正しいフィルターであるその心の中を通して判断をして、初めてしゃべったり思ったりしたのなら、我々の魂はより進化し、神の子である調和された自分を発見することが出来るのです。
그러나, 인간은 그냥 자신의 사정의 나쁜 것을 말해버리면, 상대방을 따지는 것처럼 되어 버립니다.
그것에는, 자기자신이 용기를 갖고, 가령 자신의 부조화한 것을 말해버려도, 자신의 마음 속에 제대도 된 올바른 중도라고 하는 필터로 걸어내어, 우선 상대로부터 들은 것을 제대로 올바른 여과장치인 그 마음 속을 통해서 판단을 하고, 비로소 말하거나 생각하거나 한 것이라면, 우리들의 영혼은 보다 진화하고, 신의 자녀인 조화된 자신을 발견할 수 가 있는 것입니다.

-----
人間は本来、誰しもがテープレコーダーや或いは偉大なるあの世と通じるところのラジオやテレビを皆様は全部持っているのです。それは、我々人間の作り出したテレビやテープレコーダーやラジオよりはるかに高性能なものを皆さんは自分の心の中に持っているのです。その物を聞き出すことが出来るのは、他人ではなく皆さん自分自身なのです。
인간은 본래, 누구라도 테이프 레코더나 혹은 위대한 저 세계와 통하는 곳의 테이프 레코더를 여러분은 전부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들 인간의 만들어 낸 텔레비젼이나 테이프 레코더나 라디오 보다 아득히(먼) 고성능인 장치를 여러분은 자신의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 장치를 알아낼수 있는 것은, 타인이 아니라 여러분 자기자신입니다. 
*----
その自分自身の普遍的な、偉大なるあの世とこの世と自由に通じるところの力を持つには、あくまでも正道を通した生活以外にないのです。
그 자기자신의 보편적인, 위대한 저 세계와 이 세계와 자유로이 통하는 곳의 힘을 갖는데에는, 어디까지나 정도를 통한 생활 이외에는 없는 것입니다.
--------
今までの多くの人々は、その道に到達しようとして山中に入って厳しい肉体行をやっております。インドの当時におけるところのゴーダマシッタルダ-は、29才から36才まで、あのマガダ国を中心として山中で厳しい肉体行を続けました。食事もろくに摂らずに禅定をし、悟りを得ようと努力を続けたが、悟りを得ることなくこのまま肉体行をしていったら肉体が衰えてしまってダメになってしまう。肉体がダメになって心の悟りがあるのだろうかと気が付くまで6年かかったのです。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길(道)에 도달하고자 해서 산중에 들어가서 엄격한 육체(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인도 당시에 있어서의 코다마 싯타르타는, 29세에서 36세까지, 저 마가다국을 중심으로 해서 산중에서 엄격한 육체(수)행을 계속했습니다.  식사도 제대로 섭취하지 않고 선정을 하며, 깨달음을 얻고자 노력을 계속했지만, 깨달음을 얻지 못하고 그대로 육체수행을 하고 있었다면 육체가 쇠약해져 버리는 원인이 되어 버린다. 육체가 원인이 되어 마음의 깨달음이 있는 것일까 라고 알아차릴 때까지 6년이 걸렸던 것입니다.
--------
修行という行はあくまでも肉体行ではなく、正しく八正道の心を己の心として生活をし、一秒一秒の思うことと行うことを正しく自分の心のフィルターにかけて、八正道という不純物を通さないフィルターにかけて生活をした時に、悟りの境地、皆さんがこのような次元を超えた世界ともよく話が出来るようになっていくのです。我々はこの地上界が修行の場で、そして皆さんはより豊な広く丸い大きな心をつくることなのです。
수행이라는 행위는 어디까지나 육체수행이 아니라, 올바르게 팔정도의 마음을 자기의 마음으로서 생활을 하고, 일초 일초의 생각하는 것과 행하는 것을 올바르게 자신의 마음의 필터(여과장치)로 걸려내어, 팔정도라고 하는 불순물을 통하지 않게 필터로 걸어내어 생활을 했을 때에, 깨달음의 경지, 여러분이 이러한 차원을 초월한 세계와도 자주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어 가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이 지상계가 수행의 장소이며, 그리고 여러분은 보다 풍요한 넓은 둥글고 큰 마음을 만드는 것입니다.
-----
皆さんの多くは、この地上界に出てくる前は,今度こそもっと大きく豊かな心をつくり、そして学ばなかった新しい自分自身の領域を学んできます。皆さん、みんなそう言って出てきたのです。しかし、私たちは生まれたその環境の習慣や親の教育や思想や、国のあらゆる環境によって、それぞれ人々は自分の心を、ある者は歪にし、生まれてきた時よりかもっと小さな心にして人生を終える人たちが非常に多いのです。このような世の中はすでに神理正法というものが末法となって、人間の心をも救うことが出来なくなったからです。
여러분의 대부분은, 이 지상계에 나오기 전에는, 이번이야말로 좀더 크고 풍요로운 마음을 만들고, 그리고 배운 적이 없는 새로운 자기자신의 영역을 배우려 오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그렇게 말하고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태어나버리면 그 환경의 관습이나 부모의 교육이나 사상이나, 나라의 모든 환경에 의해서, 저마다의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을, 어떤 사람은 비뚦이게 되고, 태어났을 때 보다 좀더 작은 마음으로서 인생을 마치는 사람들이 비상으로 많은 것입니다. 이러한 세상은 이미 신리정법이라고 하는 것이 말법으로 되어, 인간의 마음조차도 구원할 수가 없게 되어버린 까닭입니다.

--------
今、我々は目覚めなくてはいけません。豊な心をつくるために、一秒一秒の心と行いをよりリラックスした環境の中で、自分を広く大きくつくり上げていくことが大事なのです。そして、皆さん自身の心の今、皆さんの思っていることと為(な)していることの集約された姿が、過去・現在、何億万年も輪廻転生してきたところの己自身だということを知ることです。そうして、自分をよく振り返って、より前進させるための努力は、正しい中道を通した神理正法以外にないということを、皆様は自分の心に銘記することが大事でしょう。
지금, 우리들은 목적을 자각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풍요로운 마음을 만들기 위해서, 일초 일초의 마음과 행위를 보다 편안한 환경 속에서 , 자신을 넓고 크게 만들고 향상시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러분 자신의 마음의 지금, 여러분의 생각하고 있는 것과 행하고 있는 것의 집약된 자세가, 과거・현재, 몇 억 만년도 윤회전생해 온 곳의 자기자신이다 라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자신을 자세히 되돌아보고, 보다 전진시키기 위한 노력은, 올바른 중도를 통한 신리정법 이외에는 없다는 것을, 여러분은 자신의 마음에 명기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
※この稿は、昭和47年6月11日、関西本部定例講演会での内容をテープより書き起こしたものです。
※이 원고는, 소화 47년 6월 11일, 관서본부 정례 강연회에서의 내용을 테이프에서 옮겨 적은 것입니다. 
〈文責=編集部〉   (문장에 책임은 = 편집부)                         ※소화 47년은, 1972년입니다.
------
※출처 : GLA關西本部(관서본부)  *** 원문의 저자 : 高橋信次 (다카하시 신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