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미풍

■愛の心・慈悲の心 사랑의 마음 ・자비의 마음 본문

『일본인』한결같은 탐구(高橋信次)

■愛の心・慈悲の心 사랑의 마음 ・자비의 마음

어둠의골짜기 2010. 5. 13. 01:00

■愛の心・慈悲の心 사랑의 마음 자비의 마음


私達はこの地上界という場に出てしまいますと、永く人類がつくり出した歴史的な環境の中で、
物質的、経済的な面により、自分の本当の姿というものを忘れてしまいます。

우리들은 지상계라고 하는 장소에 나와 버리면, 영원한 인류가 만들어 낸 역사적인 환경 속에서,
물질적, 경제적인 면에서, 자신의 진실한 모습이라고 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맙니다.

 

本来この地球上のものは何一つとして、たとえ皆さんの肉体であっても、これは自分のもの
ではないのです。
본래 이 지구상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 하나라 해서, 가령 여러분의 육체라고 해도, 이것은 자신의 것이 아닌 것입니다.

 

肉体というものが、本当に自分のものであったとしたら、皆さんは死にたくないと思っていら
れるのですから、病気して死ぬこともない筈です。
육체라고 하는 것이, 정말로 자신의 것이라고 한다면, 여러분은 죽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고 계시는 것이기 때문에, 병들어 죽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我々が本当に持ち続けてゆくものは、即ちこの肉体舟の船頭さんである魂以外にないのです。
우리들이 정말로 계속 가지고 가는 것은, 즉 이 육체배의 선장인 영혼 이외에는 없는 것입니다.

 

私達の肉体は、この地球上に置いて帰らなければならないのが神理です。
우리들의 육체는, 이 지구상에 두고 돌아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신리입니다.

 

我々は両親を縁として自ら望み、この地球上という場に出てきたのです。
우리들은 부모를 인연으로 해서 스스로의 희망으로, 이 지구상이라고 하는 장소에 나온 것입니다.

 

たまたま出たその環境が貧しい環境ですと、つい自分の心まで貧しくなります。
가끔 나온 그 환경이 가난한 환경이면, 마침내 자신의 마음마저 가난하게 됩니다.

 

いろいろな宗教団体では、貧乏したり病気になったりすると、あなたは前世が悪かったから、
あるいは先祖が浮かばれていないから、あなたはそういう囚縁を待っているのだ、
一所懸命にお詣りして因縁切りをしなさい、先祖供養をしなさい、そうしたら救われる、
などといいます。
다양한 종교단체에서는, 가난하거나 병이 들거나 하면, 당신은 전생이 악했기 때문에,
혹은 선조가 성불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은 그러한 인연을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한 곳에서 열심히 참배해서 인연을 끊으시오, 선조공양을 하시오, 그렇게 하면 구원받는다,  등이라고 말합니다.

 

仏教の如きに至っては、よい高い戒名をつければ救われると、百万、二百万、三百万と、冥
土の沙汰も金次第というような愚かしいことが現実に行なわれているではありませんか。
불교와 같은 곳에 이르러서는, 보다 높은 계명을 붙이면 구원받는다고, 100만, 2백만, 300만이고, 저승의 재판도 돈이면 해결된다고 하는 이상한 것이 현실로 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까.

 

この地球上がなぜ混乱しているか、それは目の前にある一切のものが絶対だと思って、本来
の人間の心の基準というものがわからなくなったからです。
이 지구상이 왜 혼란하고 있는가, 이것은 눈 앞에 있는 일체의 것이 절대라고 생각하고, 본래의 인간의 마음의 기준이라고 하는 것을 알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イエス様は人間の身体こそ偉大なる神の愛の贈物であるといわれました。
예수님은 인간의 신체야마로 위대한 신의 사람의 선물이라고 말하셨습니다.

 

なぜなら、お前達はその身体を使って、自分のやりたいことを自由にやり、自分のつくりたい
ものを自由につくることができるであろう、それは地球上という環境に適して神様がそのよう
に肉体をつくって下さったからである、これこそ真実の愛の表現だ、といわれたのです。
왜냐하면, 너희들은 그 육체를 사용해서, 자신의 행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하고, 자신의 만들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지구상이라고 하는 환경를 통해서 신이 그렇게 육체를 만들어 주셨기 때문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실한 사랑의 표현이다, 라고 말하신 것입니다.

 

しからば慈悲とはなんだろう。自然界におけるところの万生万物は、相互関係の中で安定し
ている。
그렇다면 자비란 무엇일까요.  자연계에 있어서의 만생만물은, 상호관계 속에서 안정하고 있다.


動物も植物も鉱物も単体では存在ができない。
동물도 식물도 광물도 단체[単体=단일 원소로 된 물질]로서는 존재할 수 없다.

 

太陽も光と熱とを無償で提供していてくれて、一切私達に請求書を出さない。
태양도 빛과 열을 무상으로 제공해 주고 있으며, 일체 우리들에게 청구서를 제출하지 않는다.

 

水も空気もダダです。
물도 공기도 공짜입니다.

 

このような神の心の現われた姿こそ慈悲の姿です。
이러한 신의 마음의 표현된 모습이야마로 자비의 모습입니다.

 

慈悲の姿はこのようにして無所得の姿として現わされております。
자비의 모습은 이와 같이 해서 무소득의 모습으로서 표현되고 있습니다.

 

さて我々は、このような慈悲の心に対して何をなすべきか。
그럼 우리들은, 이러한 자비의 마음에 대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それに対して感謝するという心が必要になってまいります。
이것에 대해서 감사한다고 하는 마음이 필요로 합니다.

 

感謝は報恩という行為によって報いなければなりません。
감사는 보은이라고 하는 행위에 의해서 보답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我々はややもすると、自分の都合のよい時だけ口で「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といい、実践すると
いうことになると、どうしてもないがしろにしてしまいます。
우리들은 흔히, 자신이 형편이 좋을 때만 말로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며, 실천한다고 하는 것이 되면, 어떻게라도 소홀히 해 버립니다.

 

神の偉大なる慈悲は、我々の生活できる一切の環境を無限に私達に与えられてあります。
신의 위대한 자비는, 우리들의 생활할 수 있는 일체의 환경을 무한으로 우리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神は我々にすべてのものを与えて下さっているのであります。
신은 우리들에게 모든 것을 제공해 주시고 있는 것입니다.

 

(園頭広周著 正法入門 高橋信次師講演集)より
(소노가시라 히로치가 저서  정법인문 다카하시 신지 강연) 에서

----이글에 대한, 소노가시라 히로치가의 추가 설명이 있는데 생략했습니다---- 저는 오로지, 신지님이 말씀한 글만 소개합니다. --위의 내용은 가르침의 글에 이미 있습니다.

 

園頭広周(そのがしら ひろちか 1918年2月20日 - 1999年2月20日)は、日本の宗教家。新宗教宗教法人GLA西日本本部長を経て、GLA系諸教団の一つ国際正法協会の創始者。鹿児島県生まれ。

원도광주 (소노가시라 히로치가 1918年2月20日 - 1999年2月20日)는, 일본의 종교가. 신종교종교법인GLA관서본부본부장을 거쳐, GLA계 여러 교단의 하나인 구제정법협회의 창시자. 가고시마현 태생. 이분은, 다카하시 신지 선생님의 제자이시며, 올바르게 계승한 분이심.

이분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은, 일본 야후에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ㅎㅎ

 

-------------------------------------
http://plaza.rakuten.co.jp/hhokari/diary/?ctgy=3 , 高橋信次先生の教え, 다카하시 신지 선생의 가르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