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미풍

인생의 목적과 사명-高橋信次(다카하시 신지)/강연집/1975년/[절판] 본문

가르침의 글(高橋信次)

인생의 목적과 사명-高橋信次(다카하시 신지)/강연집/1975년/[절판]

어둠의골짜기 2011. 4. 18. 06:52

 ▶人生の目的と使命 인생의 목적과 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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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 高橋信次先生 다카하시 신지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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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日は、「私たちがこの地球上に何の目的を持ち、どのような使命をもって生まれて来たのであろうか」という事について説明してみたいと思います。
多くの人々の中には、両親が、自分たちの都合によって、好き勝手に私たちを生んだのだと思っている人たちがいます。
오늘은, 「우리들이 이 지구상에 무슨 목적을 가지고, 어떠한 사명을 가지고 태어난 것일까 」라고 하는 일에 대하여 설명해 보고 싶은 생각입니다.
많은 사람들 중에는, 양친이, 스스로의 형편에 의해서 , 제멋대로 우리를 낳았던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もう一つは、この地上界に肉体を持ち、親、師、先輩より受ける教育、あるいは先祖や国がつちか培って来た歴史的な環境の中において、自分なりに、悲しみや苦しみ、喜こびなど、苦楽の人生を体験して一寸先が闇の人生を計りかねている人たちです。
또 한 가지는, 이 지상계에 육체을 가지고, 부모, 스승, 선배에게서 받은 교육, 혹은 선조나 나라가 능력이나 심성을 길러 온 역사적인 환경 속에서, 자기 나름대로, 슬픔이나 괴로움, 기쁨 등, 고락의 인생을 체험하며 한치 앞이 어둠[암흑]의 인생을 헤아릴 수 없는 처지에 놓인 사람들입니다.

 

いづれにしても、私たちがこの地球上に出て来た以上は、安閑として無為無作の人生をすごしてよいのだろうか、という人生に対する矛盾、その解決を求めたはずの信仰、その信仰に対する矛盾などを皆さまは痛感しているはずです。
어느 것이라해도, 우리들이 이 지구상에 태어난 이상은, 한가롭게 무위무작의 인생을 보내도 좋은 것일까, 라고 하는 인생에 대한 모순, 그 해결 방안을 찾았을 신앙, 그 신앙에 대한 모순 등을 여러분은 통감하고 있을 것입니다.

 

それは私たちが、肉体的な五官を通してとらえ得たものを、目を通して見たもの、耳から聞いたもの、あるいは肌で感じたものによって、その人の学んで来た、教育や、思想や、あるいは習慣によって判断をしているからです。
그것은 우리들이, 육체적인 오관을 통해서 파악하고 얻은 것을, 눈을 통해서 본 것, 귀로 들은 것, 혹은 피부로 느낀 것에 의해서, 그 사람의 배워 온, 교육이나, 사상이나, 혹은 관습에 의해서 판다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あまりにも物質文明だけが発達してしまって、私たちは本当の人間としての価値と、そしてその使命というものを忘れてしまっているのが多くの現代の人々です。
あくまでも私たちの肉体を通して、感じ得たもの、あるいは皆さま自身が想像して、心の中で思うことによって、自分なりに判断して生活をしているはずであります。
너무나도 물질 문명만으로 발달해 버리고, 우리들은 정말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그리고 그 사명이라고 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있는 것이 많은 현대의 사람들입니다.
어디까지나 우리들의 육체을 통해서, 느끼고 받아들인 것, 혹은 여러분 자신이 상상해서, 마음 속에서 생각하는 것에 의해서, 자기 나름대로 판단하고 생활하고 있는게 분명합니다.

 

その結果、女性の方は、より美しく、そして結婚をして平和な生活をしようとする者から、結婚した人たちは、良い子を生んで、立派に育てようとか、経済的な安住を得て、もっと自分自身がより以上に優雅な生活をしたいとか・・・。
그 결과, 여성 분은, 보다 아름답고, 그리고 결혼을 해서 평화로운 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사람이기에, 결혼한 사람들은, 좋은 아이를 낳고, 훌륭하게 키우고자 하든지, 경제적인 편안한 삶을 얻고, 좀 더 자기 자신이 보다 이상적으로 우아한 생활을 하고 싶다든가・・・。

 

男性の方は、学校を出て、社会に出たならば、すくなくとも社会的な地位を築いて生活環境を安定しようとか、会社に勤めている人たちは、少しでも役職を得て地位を築いてゆこうとか、それぞれ人によって違いはありますが、私たちが生まれて来た目的は果たしてそのようなものなのでしょうか。
남성 분은, 학교를 졸업하여, 사회에 나가면, 적어도 사회적인 지위를 구축하여 생활환경을 안정시키려하든지,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중요한 지위를 얻고 지위를 쌓아 나가고자 하는지, 저마다 사람에 따라서 차이는 있습니다만, 우리들이 태어난 목적은 과연 그러한 것일까요.

 

皆さま自身が、この地球上に出てくる前、皆さまの中に、そんな馬鹿なことはない、肉体が絶対なんだ。
親から頂いたこの己自身の肉体が絶対であるんだ、それ以外に何物もないとゆいぶつ唯物的に考えるとしたならば、これをどう説明するのでしょう。
여러분 자신이, 이 지구상에 나오기 전, 여러분 중에, 그런 어리석은 일은 없고, 육체가 절대인 것이다.
부모로부터 물러 받은 이 자기 자신의 육체가 절대인 것이다, 그것 이외에 아무것도 없다는 철학 유물적으로 생각했다면, 이것을 어떻게 설명하시겠나요.

 

人間の脳細胞は約二百億あります。
二百億の細胞からなる頭脳が、すべてを記憶し、想像する能力を持っているとしたならば、皆さまが、なぜ眠っている時に、私たちの耳の穴も、鼻の穴も、チャンと立派にあいているが、視覚も、聴覚も働かないという事実を何と説明しましょうか、現代医学においてはまだそこまで行っておりません。
인간의 뇌세포는 약 2백 억입니다.
2백 억의 세포로 이루는 두뇌가, 모든 것을 기억하고, 상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면, 여러분이, 왜 잠을 자고 있을 때에, 우리들의 귀 구멍도, 코 구멍도, 제대로 훌륭하게 열려 있지만, 시각도, 청각도 활동하지 않는다고 하는 사실을 무엇으로 설명하겠습니까, 현대 의학에 있어서는 아직 거기끼지는 진척이 없습니다.

 

さらにまた、皆さまが学校やあるいは男女関係、恋愛問題、親子の対話などの不調和により心を悩まします。
恋人にふられて悩んで身体が痩せ衰える人もあるでしょう、なぜ悩んで私たちの肉体は疲労を感ずるのでしょうか。
더욱이 또한, 여러분이 학교나 혹은 남녀관계, 연애문제, 부모와 자식간의 대화 등의 부조화에 의해
마음을 괴롭힙니다.
연인에게 채여 고민하고 신체가 야위어 쇠약해지는 사람도 있겠지요 , 왜 정신적으로 고민으로 우리의 육체는 피로를 느끼는 것일까요 .

 

これについて現代の医学も物理学も証明することはできないのです。
悩みの原因というものは、どこから発するのか、苦しみの原因は、どこから出て来るのか、しかもなぜ肉体は年をとるに従って、老化現象を起こしてゆくのか、なぜ人間は死んでしまうのか、この大きな問題を追求していったならば、私たちは全く肉体以外に、何物かの存在があることを否定することができる人があるならば、説明して下さい。
이것에 대해서 현대의 의학도 물리학도 증명할 수는 없습니다.
정신적인 고민의 원인이라고 하는 것은, 어디에서 시작하는 것인지, 육체적 경제적인 괴로움의 원인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지, 게다가 왜 육체는 나이를 먹음에 따라, 노화 현상을 일으켜 가는지, 왜 인간은 죽어버리는 것인지, 이 큰 문제를 추구하고 있다면, 우리들은 완전히 육체 이외에, 무엇인가의 존재가 있는 것을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설명해 주세요.

 

ということは私たちの現在持っているところの肉体は、この地球上という場に対して適応したもので、神が保存し、我々が神の子として、先祖代々継承されてきて、現在の肉体を持っているからなのです。
そうなりますと、肉体以外に何物かがあり、人は魂ともいう、あるいは意識ともいう、精神ともいう。
その根本であるところの魂というものの存在を、皆さま自身は否定できないはずであります。
다 자세히 말하자면, 우리들의 현재 가지고 있는 육체는, 이 지구상이라고 하는 장소에 대해서 적응한 것이며, 신이 존재하고, 우리들이 신의 자녀로서, 선조대대로 계승되어 와서, 현재의 육체을 가지게 된 이유입니다.  그렇게 되었다면, 육체 이외에 무엇인가 있고, 사람은 영혼이라고도 하고, 혹은 의식이라고도 하고, 정신이라고도 말한다.
그 근본인 영혼이라고 하는 것의 존재를, 여러분 자신은 부정할 수가 없을 뿐입니다.

 

なぜならば、今の皆さまの肉体は、親から頂いたものですが、魂は親から頂いたものではありません。 
もし魂を親から頂いたものであるとしたならば、なぜ、親が子供の心が解らず、子供が親の慈悲も解らず、親不孝という現象がなぜ起こるのでしょうか。
もし魂を両親から頂いたものであるとしたならば、私たちはどこにいっても、意思の断絶はないはずです。

왜냐하면, 지금의 여러분의 육체는, 부모로부터 물러 받은 것입니다만, 영혼은 부모로부터 물러 받은 것이 아닙니다.  만약 영혼을 부모로부터 물러 받은 것이이라고 한다면, 왜, 부모가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없고, 아이들이 부모의 자비도 이해할 수 없고, 부모에게 불효라고 하는 현상이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만약 영혼을 양친으로부터 물러 받은 것이라고 한다면, 우리들은 어디에 있더라도, 의사의 절단은 없을 것입니다.

 

ラジオもテレビも無線機も、人間の作ったものです。
私たちが今スイッチを入れれば、どこの放送局も、キャッチできるだけの能力を持った受信機を発明しております。あるいは映像をも映し出せるだけのものを発明しています。
しかしこれらは人間の文明生活の知恵で、万物の霊長である人間自身が、なぜこのような能力を出せないのでしょうか。
라디오도 텔리비젼도 무선기도, 인간의 만든 것입니다.
우리들이 지금 스위치를 켜면, 어느 방송국도, catch(포착)할 수 있는 정도의 능력을 갖춘 수신기를 발명하고 있습니다.  혹은 영상을 비출 수 있을 만한 것을 발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인간의 문명생활의 지혜로, 만물의 영장인 인간 자신이, 왜 이러한 능력을 낼 수 없는 것일까요.


親と子の意思が、親と子の魂が、同一のものであるならば、どこにいても自由自在に、心の中の思っていることから、考えていること、行なっていることが、通じ合わねばならないはずであります。
ということは皆さまは、魂、意識の次元ということを考えねばならないのです。
今の肉体舟を絶対なる基盤として考えるところに、間違いが起きて来るのです。
부모와 자식의 의사가, 부모와 자식의 영혼이, 동일한 것이라면, 어디에 있어도 자유자래로, 마음 속의 정서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에서 부터, 지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행하고 있는 것이, 서로 통하지 않으면 안될 것입니다.
지금 육체배를 절대적인 기반으로서 생각하는 경우에, 잘못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そうなりますと肉体以外に、また別のものがあるということを私たちは否定できないはずであります。
眠っている時に、皆さんは自分の五官・六根がすべてだと思っていたが、脳細胞の二百億の集団がすべてを思い想像し、計算もする場所であると思っていたが、眠ってしまったら、ただの一個の物質にしか過ぎない。
그렇게 된다면 육체 이외에, 또 별도의 것이 있다라고 하는 것을 우리들은 부정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잠을 자고 있을 때에, 여러분은 자신의 오관・육근이 전부다 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뇌세포의 2백 억의 집단이 전부를 생각하고 상상하고, 계산도 하는 장소이다 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잠들어 버리면, 오직 한 개의 물질로 밖에 지나지 않습니다.

 

しかしこの物質である私たちの肉体も、五官を通して調和されずとも私達の五臓六腑は少しも機能は失ってはおりません。動いています。 といたしますと、私たちの脳細胞は五体をコントロールしている制御室にしか過ぎないということを、皆さまは知らなくてはならないのです。
그러나 이 물질인 우리의 육체도, 오관을 통해 조화되지 않는다해도 우리들의 오장육부는 조금도 기능은 잃고 있지 않습니다. 활동[일]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한다면, 우리들의 뇌세포는 오체를 통제하고 있는 제어실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을, 여러분은 알지 않으면 안 됩니다.

 

なぜならば制御室である理由は、肉体以外の、意識、魂が離れている時には、全く無能だということです。眠っている時に、数学の計算でも学んでいるものがわかるならば、それは脳細胞がすべて記憶しているいうことを私は肯定します。
왜냐하면, 제어실인 이유는, 육체 이외의, 의식, 영혼이 벗어나고 있을 때에는, 완전히 무능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잠자고 있을 때에, 수학의 계산이라해도 배우고 있는 것을 안다면, 그것은 뇌세포가 전부 기억하고 있다고 하는 것을 나는 긍정합니다.

 

しかし、その事実は無いはずであります。
これは私たちの感覚器管に感受された信号は脳細胞の神経織維の中に電気的振動を起こすのです。
これを脳波といっております。
그러나, 그 사실은 없을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들의 감각기관에 느끼고 받아들인 신호는 뇌세포의 신경조직 안에 전기적 진동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그것은 뇌파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この電気的振動の波動が、人間の肉体の船頭さんである意識・魂に通信されて記憶されているのです。
このような次元の違った意識・魂の根本というものを考えた時に、肉体はただの人生航路を渡って行く、一つの乗り舟にしかすぎないということになるはずであります。
이 전기적 진동의 파동이, 인간의 육체의 선장인 의식・영혼에 통신해서 기억키시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원의 다른 의식・영혼의 근본이라고 하는 것을 생각했을 때에, 육체는 오직 인생항로을 건너 가는, 하나의 승선한 배에 지나지 않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しかもまた、神理というものは永遠不滅であり、線香花火のように消え去るものではないのです。
肉体というものは、この地上界において、己の魂を磨く乗り舟にすぎず、魂というものこそ永遠不滅の己自身なのです。
게다가 또한, 신리[진리]라고 하는 것은 영원불멸이며, 선향의 불꽃과 같이 소멸해 버리는 것은 아닙니다.
육체라고 하는 것은, 이 지상계에 있어서, 자기의 영혼을 연마하기 위한 승선한 배에 불과하고, 영혼이라고 하는 것이먀말로, 영원불멸의 자기 자신인 것입니다.

 

眠っている時に皆さまの魂は肉体から離れて次元の違った世界へ行っています。
この地上界を皆さまが去る時に、帰らなければならない魂の世界へいっているのであります。
そうなりますと、私たちはまず次元の違った世界、あの世こそ実在界だということになるのです。
すべてのものを作り出しているところのくう空の世界、仏教の根本は〃くう空〃ということが判ったならば、すべて解決するとまでいわれているようですが、このくう空の根本原理、根本理念ですら、現代仏教はすでに忘れ去っております。
잠들어 있을 때에 여러분의 영혼은 육체로부터 벗어나서 차원의 다른 세계로 갑니다.
이 지상계를 여러분이 떠날 때에, 돌아오지 않으면 안 되는 영혼의 세계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들은 우선 차원이 다른 세계, 저 세계야말로 실재계다 라고 하는 것이 됩니다.
모든 것을 만들어 내고 있는 장소의 공(空)의 세계, 불교의 근본은 “공(空)”라고 하는 것을 알았다면, 전부 해결한다고 까지도 말하고 있는 듯합니다만, 이 공(空)의 근본 원리, 근본 이념으로조차, 현대불교는 이미 완전히 잊어버렸습니다.


そこで私たちが実在界という次元の違った意識の世界は、この地上界より以上に文明も進歩し、地上界における原子細胞ではなく、精妙な光子体ともいうべき、光の細胞を持った肉体であるという事実、これは皆さまが、仏像を見たり、あるいはイエス様の姿の映像を見る時には、必ず体から後光というものが出ているはずです。
これは皆んのあの世に帰る時の自分の肉体なのです。
그래서 우리들이 실재계라고 하는 차원이 다른 의식의 세계는, 이 지상계 보다 이상으로 문명도 진보하고, 지상계에 있는 원자세포가 아니라, 정묘한 광자체라고도 해야 하며, 빛의 세포를 가진 육체이다 라고 하는 사실, 이것은 여러분이, 불상을 보거나, 혹은 예수상의 모습의 영상을 볼 때에는, 반드시 육체로부터 후광이라고 하는 것이 나오고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저 세상으로 돌아갈 때의 자신의 육체인 것입니다.

 

あたかも太陽が熱・光のエネルギーを、この地球上の万生万物に平等に与えているように、神もまた、この地上界の万生万物に慈悲と愛の偉大なる光を、すべて平等に与えているということです。
마치 태양이 열・빛의 에너지를, 이 지구상의 만생만물에게 평등하게 주고 있는 것과 같이, 신도 또한, 이 지상계의 만생만물에게 자비와 사랑의 위대한 빛을, 모두 평등하게 주고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太陽の熱・光のエネルギーが、貧乏人、金持、地位、名誉、こんなものに全く関係なく、平等に与えられるように、神の愛と慈悲もまた同じであります。
태양의 열 ・빛의 에너지가, 가난한 사람, 부자, 지위, 명예, 이런 것에 전부 관계없이, 평등하게 주시는 것과 같이, 신의 사랑과 자비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しかるに私たちは、永い歴史の中に、先祖代々伝わって来たところの信仰体系の中から、一生懸命に祈ることが、本当の信仰の道だと大きな間違いを犯しているのであります。
그런데도 우리들은, 영원한 역사 속에, 선조 대대로 전해 온 신앙체계의 속에서, 열심히 기도하는 것이, 당연한 신앙의 길라고 큰 잘못을 범하고 있는 것입니다.

 

私たちは自分の心の中に、神は慈悲と愛の光を、万生万物に平等に与えている事実を見た時に、神はすべてのものを人類に与えているということを知らなくてはなりません。
우리들은 자신의 마음속에, 신은 자비와 사랑의 빛을, 만생만물에게 평등하게 주고 있는 사실을 볼 때에, 신은 모든 것을 인류에게 주고 있다라고 하는 것을 알지 않으면 안 됩니다.

 

だが、神の慈悲と愛の光を受けることの出来ない人が多いのです。
神の子たる己自身の本性を失ってしまっているために、うらみ、ねたみ、そしり、自己保存、自我我欲の暗い想念が、心の曇りを作り、あたかも太陽が、地球上の曇りによって、その光をさえぎられるように、神の光を己自身の不調和な想念と行為によっておおってしまうのです。
그렇지만, 신의 자비와 사랑의 빛을 받을 수가 없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의 자녀인 자기 자신의 본성을 잃어버리고 있기 때문에, 원망, 질투, 비방, 자기보존, 자아아욕의 어두운 상념이, 마음의 흐림을 만들고, 마치 태양이, 지구상의 흐림에 의해, 그 빛을 차단되어버리는 것과 같이, 신의 빛을 자기 자신의 부조화한 상념과 행위에 의해서 가려리는 것입니다.

 

仏教の根本精神は、人間がこの地球上に生まれてくると同時に、修行のために、神の子としての自覚の九○パーセントが潜在してしまい、肉体舟の五官六根がもたらす自己保存、自我我欲の黒い想念が神の光をさえぎり、己の魂を曇らせて生老病死、あい愛べつりく別離苦、おんぞう怨憎えく会苦、ぐ求ふとくく不得苦、ご五うんじょうく薀盛苦といわれる四苦八苦の苦しみを作ってしまいます。
불교의 근본 정신은, 인간이 이 지구상에 태어나서 오는 것과 동시에, 수행을 위해서, 신의 자녀로서의 자각의 90%가 잠재해 버리고, 육체배의 오관 육근이 초래한 자기보존, 자아아욕의 어두운 상념이 신의 빛을 차단하고, 자기의 영혼을 흐리게 하여 생로병사,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의 괴로움, 원수나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는 괴로움,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 고통, 오온(색,수,상,행,식)의 번성한 고통이라고 말해지는 네가지의 괴로움과 여덞가지의 괴로움을 만들어 버리고 있습니다.

 

その苦しみの原因は、全て神の心を忘れた皆さんの魂・意識の中心である心というものが作るのです。
その苦しみの中から、己自身の反省がその魂を調和させ、平和な、執着から離れた安らぎのある人間としての本性、己自身を悟るにはどのようにすればよいかということを教えているのです。
それを当時の無知文盲の衆生にも解りやすく説明するために、方便をもって説いたのです。
それが、皆さんもよくご存知の法華経です。
그 육체적 경제적인 괴로움의 원인은, 전부 신의 마음을 잃어버린 여러분의 영혼・의식이 중심인 마음이라고 하는 것이 만드는 것입니다.  그 괴로움속에서, 자기 자신의 반성이 그 영혼을 조화시키고, 평화로운, 집착으로 부터 벗어난 평안의 있는 인간으로서의 본성, 자기 자신을 깨닫는데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하는 것을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당시의 교육을 받지 못하여 읽거나 글을 쓸 수 없는 중생에게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한, 방편을 가지고 설명한 것입니다.
그것이,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신 법화경[法華経]입니다.

 

インドの当時、中国の時代においても、ほとんど泥沼の中に美しく咲く、あの一輪のハスの花の姿を通して教え導きました。
「皆さん、あの泥沼の中をご覧なさい。
あの泥の中は、ウジ虫やハエがいっぱい群っている。
あの汚ない泥の中に咲く美しい、一輪のハスの花をよく見るがよろしい。
・・・・・・あなたたちの肉体というものは、あの泥沼のようなものなのだ。
인도의 당시, 중국의 시대에 있어서도, 대부분 수렁[진창] 속에 아름답게 꽃 피우는, 저 한 송이의 연꽃의 꽃의 모습을 통해서 가르치고 인도했습니다.
「여러분, 저 수렁 속을 바라보십시요.」
저 진창 속은, 구더기나 파리가 가득 모여 있습니다.
저 더러운 진창 속에 꽃 피는 아름다운, 한 송이의 연꽃의 꽃을 자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들의 육체라고 하는 것은, 저 수렁[진창]과 같은 것입니다.

 

なぜならば、目を見れば目糞しか出ないではないか、鼻を見れば鼻糞、口を開けば痰、あるいは体から出て来る汗、これも汚ないものだ、このように大小便に至るまで、人間の肉体から出るものは、一つとしてきれいなものは無いのです。
왜냐하면, 눈을 보면 눈꼽밖에 나오지 않는 것이 아닌가, 코를 보면 코딱지, 입을 열면 가래, 혹은 몸에서 나오는 땀, 이것도 더러운 것이다, 이와 같이 대소변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육체에서 나오는 것은, 하나라 해서 깨끗한 것은 없는 것입니다.

 

この汚ない泥沼のような、人生航路の乗り舟である肉体も、その船頭さんである意識、その中心である心というものが、神理を悟って執着から離れ、生老病死という根本を悟って、己自身が八正道の神理を実践したならば、あの美しいハスの花のように、あなたたちの心は、仏の心と調和されて、安らぎの境地に到達して、苦しみから己自身を開放することができるのだ」とこのような方便の説話なのであります。
이 더러운 수렁[진창]과 같은, 인생항로의 승선한 배인 육체도, 그 선장인 의식, 그 중심인 마음이라고 하는 것이, 신리[진리]를 깨달아 집착으로 부터 벗어나, 생노병사라고 하는 근본을 깨달아, 자기 자신이 팔정도의 신리를 실현한다면, 저 아름다운 연꽃의 꽃과 같이, 당신들의 마음은, 부처의 마음과 조화되어, 평안의 경지에 도달하고, 육체적 경제적인 괴로움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개방할 수가 있는 것이다.」라고 이러한 방편의 설명인 것입니다.

 

しかるに仏教もいつの間には難しくなり、智と意の哲学的学問に変わっております。
〃観自在菩薩行深般若波羅蜜多〃といったところで解りますか。
無学文盲のインドの当時の衆生に、ラジャグリハーの郊外において説かれたあの仏教の神理が、そのような難しいものであったと思いますか、「ゴーダマ様は、何によって生活しておられるのですか。
私たちは、このように農耕をして、米を作って生活しております。
あなたはなぜそのようにしておられますか」と問われたことがあります。
그런데, 불교도 어느 사이에는 어럽게 되어, 지혜[생활상의 지혜]와 의지의 철학적 학문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観自在菩薩行深般若波羅蜜多]"라고 말한 것으로 이해합니까.
교육을 받은 적이 없고 일고 쓸 줄도 모르는 인도의 당시의 중생에게, 라자구리하의 교외에서 설법하신 저 불교의 신리[진리]가, 그러한 어려운 것이었다고 생각합니까, 「고다마님은, 무엇에 의해서 생활하고 계셨습니까.
우리들은, 이와 같이 농경을 하고, 쌀을 만들어 생활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왜 그렇게 하고 있습니까.」라고 물은 적이 있습니다.

 

その時に「あなたは米を作って生活をしているが、私はあなたたちの心に神理の種を蒔いて、その実るのを待って生活をしている。人間は米のみによって生きるのではないのだ。人間の心こそ偉大なる不変のものなのだ」
그 때에 「당신은 쌀을 만들어 생활을 하고 있지만, 나는 당신들의 마음에 신리[진리]의 씨를 뿌리고, 그 맺는 것을 기다리며 생활을 하고 있다.  인간은 쌀만으로 살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의 마음이야말로 위대한 불변의 것입니다.」
 
そして「あなたは今、このようにひよく肥沃の土地によって稲を蒔いて生活をしているが、まず稲を蒔くならば、あの上の方の痩せた土地に蒔くか」と聞きました。
その時に農夫は「上の方の土地は砂利が多く、そのために米は実りません。土地に地味が足りません」といいました。
그리고 「당신은 지금, 이와 같이 비옥한 토지에 의해서 벼를 뿌리고 생활을 하고 있지만, 먼저 벼를
뿌린다면, 저 윗쪽의 메마른 토지에 벼를 뿌릴까 」라고 물었습니다.
그 때에 농부는 「윗 쪽의 토지는 자갈이 많아서, 그 때문에 쌀은 여물지 않습니다. 토지에 수수가 부족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ゴーダマは「私の説いている神理も、受け入れる機根の無い人たちに、いかに説いたところで、この神理の種は、人々の心の中に入って芽生えるものではない」とこのようにこんこんとその農夫に説きました。
そのように方便を通して、その時の衆生の機根に応じて、神理を説いたのであります。
고다마는 「내가 설명하고 있는 신리[진리]도, 받아들이는 기근(=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아무리 설명해 본들, 이 신리의 씨앗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들어가 싹이 돋아나는 것이 아니다.」라고 이와 같이 간곡히 농부에게 설명했습니다.

 

仏教というものが、二千五百余年の間に、本当の心の偉大性を失なって、排他的に変わってしまったのですが、本来は転生輪廻をくり返す毎に、自ら誓って来た皆さまの魂の意識の中のテープレコーダーには、綿々として、神の子としての偉大なる真実が、あまさず記録されているのです。
皆さま自身が、一心に信仰をしている中においても、なぜなぜという疑問が出て来る原因もそこにあるのです。
불교라고 하는 것이, 2천 5백여 년 동안에, 정말로 마음의 위대성을 잃어버리고, 배타적으로 변해버린 것입니다만, 본래는 전생윤회를 거듭할 때 마다, 스스로 맹세하고 온 여러분의 영혼의 의식 속의 테이프 레코더에는, 면면으로서, 신의 자녀로서의 위대한 진실이, 남김없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이, 한 마음으로 신앙을 행하고 있는 중에서도, 왜 어째서라고 하는 의문이 나오는 원인도 거기에 있는 것입니다.

 

人間は心をふさいではなりません。
あくまでも疑問は疑問として、解答を得た時に、皆さんの心の中に神理の芽が、芽生えてくるということです。
인간은 마음을 닫아버려서는 안 됩니다.
어디까지나 의문은 의문으로서, 해답을 얻었을 때에, 여러분의 마음속에 신리[진리]의 싹이, 돋아나오는 것입니다.

 

このような事実をよく知ったならば、私たちは次元の異なったあの世があることを否定できないはずです。
なぜならば物質というものを一つ考えても、仕事を成し得る能力であるエネルギーというものの存在をハッキリと物理学の上においても、実証できるからです。
そうなると物質に対するエネルギーというものの次元と、物質の次元というものは、物質とエネルギーは一体となっているはずです。
이러한 사실을 잘 알았다면, 우리들은 차원의 다른 저 세상이 있는 것을 부정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물질이라고 하는 것을 하나로 생각해도, 일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인 에너지라고 하는 것이 존재를 확실히 물리학의 위에서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물질에 대한 에너지라고 하는 것의 차원과, 물질의 차원이라고 하는 것은, 물질과 에너지는 일체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物質そのものも、エネルギーの一形態である事実は、原子力科学の基礎理論になっているアインシュタインの理論においても正確に立証されているのです。
そうなって参りますと、皆さま自身が、この肉体と、もう一つの肉体、光子体を支配している魂の偉大性を知らなくてはならないのです。
물질 그 자체도, 에너지의 한 형태인 사실은, 원자력과학의 기초이론이 되고 있는 아윈슈타인의 이론에 있어서도 정확하게 입증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어 있으면, 여러분 자신이, 이 육체와, 또 하나의 육체, 광자체를 지배하고 있는 영혼의 위대성을 알지 않으면 안 됩니다.

 

皆さまは、実在界(あの世)において、すべて神の子としての偉大な智慧と、偉大な魂を兼ね備えて来ているのです。
そして皆さんはあの世、次元の違った四次元以降、多次元の世界から、自分が望んで今度はこの日本に生まれよう!。
あの世において、お互いに「あなたは今度はお父さんになって下さい」「あなたは今度お母さんになって下さい」と、あの世ですでに約束して来ているのです。

여러분은, 실재계(저 세상)에 있어서, 전부 신의 자녀로서의 위대한 지혜와, 위대한 영혼(魂)을 겸비해서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저 세계, 차원의 다른 4차원 이후, 다차원의 세계에서, 자신이 희망으로 이번에는 이 일본에 태어나자 !.
저 세계에 있어서, 서로가 「 당신은 이번에는 부모님이 되어 주십시오」「당신은 이번에 어머니가 되어 주십시오 」라고, 저 세계에서 이미 약속하고 오고 있는 것입니다.

 

ところが、お父さん、お母さんはこの地上界に先に出て来ます。
生まれて来たこの環境や思想や教育と、長い歴史の中に、人間の作り出した習慣によって両親は、その中で盲目の人生を歩み、神の子としての自分自身を見失ってしまいます。
그런데, 아버지, 어머니는 이 지상계에 먼저 나옵니다.
태어난 이 환경이나 사상이나 교육과, 오랜 역사 속에, 인간의 만들어 낸 습관에 의해서 양친은, 그 속에서 눈 먼 인생을 걷고, 신의 자녀로서의 자기 자신을 보고 있던 것을 잃어버립니다.


そのために、お互いに適令期になるに従って、ある者は恋愛や、見合いをして夫婦になって行き、ある者は夫婦になる約束を破棄して、いろいろと問題を起こして自分自身が、苦しみを作ってゆくのです。
そのうちにこの世において、夫婦としてお互いに愛のきずな絆という中に結ばれて、神の子としての自分が何をなすべきかということを悟った時、天上界からまた子供が出て来る事実も知って出て来ているのです。
그 때문에, 서로가 적령기에 이름에 따라서, 어떤 사람은 연애나, 맞선을 통해서 부부가 되어 가고,
어떤 사람은 부부가 되는 약속을 파기(파혼)하고, 여러가지로 문제를 일으켜서 자기 자신이, 괴로움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그러던 중에 이 세상에 있어서, 부부로서 서로가 사랑의 끊기어려운 굴레(유대)라고 하는 속에 결합되어, 신의 자녀로서의 자신이 무엇을 해야하는가 라고 하는 것을 깨달았을 때, 천상계로부터 또 아이[자식]가 나오는 사실도 알고 나오는 것입니다.

 

あの世から皆さまが、光子体という肉体を持って、お母さんの腹の中に入る、三ヵ月頃まではみな大人なのです。
そうしてその時には、皆さまは九○パーセントの潜在意識というものが逆になります。
実在界においては、表面意識が九○パーセント出ていますが、この現象界においては、表面意識はわずかの一○パーセントしか出ておりません。
저 세상로부터 여러분이, 광자체라고 하는 육체을 가지고, 어머니의 배속에 들어가, 3개월 무렵까지는 모두 성인[어른]입니다.
그렇게 해서 그 때에는, 여러분은 90%의 잠재의식이라고 하는 것이 반대로 됩니다.
실재계에 있어서는, 표면의식이 90% 나옵니다만, 이 현상계에 있어서는, 표면의식은 겨우 10%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お母さんの腹に入るまでは、九○パーセントの意識を持っておりますから、人間はこの地球上に何の目的で生まれて来るかを自覚しております。
昨日も三月ヵ位のひどいつわりの方が参りましたが、即座に癒しました。
これもお母さんとあの世の子供との意識が合わないために起こる現象なのです。
それも心でお互いが反省し調和されれば、そのようなものは即座になくなってしまいます。
어머니의 배에 들어갈 때 까지는, 90%의 의식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인간은 이 지구상에 무슨 목적으로 태어나서 오는지를 자각하고 있습니다.
어제도 3개월 째에 지독한 입덧이 잇는 분이 오셨습니다만, 즉석에서 치료했습니다.
그것도 어머니의 저 세상의 아이와의 의식이 맞지 않기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그것도 마음으로 서로가 반성하고 조화되어지면, 그러한 것은 즉석에서 없어져 버립니다.


そこであの世から出て来る時は、今世においてこの地球上の一年間の修行は、あの世の百年にも匹敵するだけの、善と悪とがミックスされた厳しい修行所であり、だからこそ魂の修行になるのだということを知っているのです。
거기서 저 세상에서 나올 때는, 현세에 있어서 이 지구상의 일년간의 수행은, 저 세상의 100년에도 맞먹을 뿐만 아니라, 선과 악과이 혼합된 엄격한 수행소인 때문에, 그야말로 영혼(魂)의 수행이 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嘘と真が並び合ったこの世の中において私たちは本当の魂の修行を経て、その道を実践修行して来るということを、あの世にいる時は、皆さまはみな納得して来ているのです。
そうして皆さまの魂の兄弟、あるいは多くの友だちに送られて勇んで出てくるのに、この地上界に出てしまうと、五十年、百年間というものはそれぞれ断絶します。
心の窓が開ければ別ですが、窓が開けていない場合は断絶です。
いうなればあの世からは、この地上界に出て来ることは死であります。 
거짓과 진실이 혼합된 이 세상에 있어서 우리들은 정말로 영혼의 수행을 거쳐, 그 길(道)을 실천 수행하려 온다라고 하는 것을, 저 세상에 있을 때는, 여러분은 모두 납득해서 오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여러분의 영혼의 형제, 혹은 많은 친구들에 배웅하고 기운이 용솟음쳐 나오는데, 이 지상계에 나와버리면, 50년, 100년 동안이라고 하는 것은 저마다 단절합니다.
마음이 창이 열리게 되면 다릅니다만, 창이 열리고 있지 않는 경우는 단절입니다.
말하자면 저 세상에서는, 이 지상계로 나오는 것은 죽음입니다.

 

そこでその当時は、今度は医者になって立派に多くの人々を救って来ますといって人々は出て来るのです。
あるいはまた、その神理を、病める多くの人々に流布いたしますと出て参ります。
あの世へ帰りますと、人類はみな兄弟だという事を悟っているからです。
거기에서 그 당시는, 이번에는 의사가 되어 훌륭하게 많은 사람들을 구원하고 오겠습니다라고 말하고  사람들은 나오는 것입니다.
혹은 또, 그 신리[진리]를, 병든 많은 사람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해서 나옵니다.
저 세상로 돌아가면, 인류는 모두 형제이다 라고 하는 것을 깨닫고 있기 때문입니다.


この地球上へ出れば、それぞれ長い歴史の中に、私利私欲、自我我欲に基づいて、神の体であるその地球上を占領して、これこそ我が国である、これこそあの国であると、お互いに国と国との争いを繰り返しておりますが、そうした争いがあるのはこの地球上と地獄界だけです。
実在界では全くそんな事はありません。
이 지구상에 나오면, 저마다 오랜 역사 속에, 사리사욕, 자아아욕에 기초로해서, 신의 몸인 이 지구상을 점령하고, 이것이야말로  우리 나라이다, 이것이야말로 저 나라이다 라고, 서로가 나라와 나라와의 투쟁을 되풀이하고 있습니다만, 그런 투쟁이 있는 것은 이 지구상과 지옥계[地獄界]뿐입니다.
실재계[実在界]에서는 완전히 그런 일은 없습니다.

 

人間はみな神の子である以上、皆さまは九○パーセントの表面意識が、あの世では開いているから、光の天使と全く同じような光子体になっています。
それですから自分自身の心で思うことは、即座に相手にも通じてしまいます。
自分の生命を持っておっても、これは自由になりません。
인간은 모두 신의 자녀인 이상, 여러분은 90%의 표면의식이, 저 세상에서는 열려 있기때문에, 빛의 천사와 완전하게 마찬가지인 광자체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은, 즉석에서 상대에게도 통해 버립니다.
자신의 생명을 가지고 있어도, 그것은 자유롭게 되지 않습니다.

 

それだけ悪い心が起これば、即座に神の光は消えてしまいますから、自分ですぐ反省します。
なぜこのように心が暗くなったのか、その原因を追及して来て、再び反省した時に、神の光は我々にさんさんとふり注いで参ります。
그만큼 악한 마음이 일어나면, 즉석으로 신의 빛은 소멸되어 버리기 때문에, 스스로 곧 반성합니다.
왜 이와 같이 마음이 어둡게 된 것인지, 그 원인을 추궁해 오고, 재차 반성했을 때에, 신의 빛은 우리들에게 찬란히 흘러들어 옵니다.

 

そしてこの地上界に出て来て「今度こそは、今度はやるぞ」といって出て来るのです。
この地上界に出て、わずか一○パーセントの表面意識で、人生を渡って行くために、私たちの心というものは解りません。
そのために皆さま自身が今自由に行動をしておりますが、本当はあんちゅう暗中もさく模索の人生ですから、また修行にもなるのです。
このことは実在界においては全部解っております。
그리고 이 지상계에 나와서 「이번에야말로는, 이번에는 해낼거야 」라고 말하고 나오는 것입니다.
이 지상계에 나와서, 겨우 10%의 표면의식으로, 인생을 건너 가기때문에, 우리들의 마음이라고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 때문에 여러분 자신이 지금 자유롭게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만, 사실은 암중모색의 인생이기 때문에, 또 수행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은 실재계에 있어서는 전부 이해하고 있습니다.

 

今度こそ使命を果たしてきますと送られて出て来たところが、その約束を破棄して、自分自身が物質のどれい奴隷となり、心というものを見失っていくのです。
そういうことを皆さまが本当に知ったならば、今、両親に対して感謝する心を、行為に表わし親孝行するのは、万物の霊長として、神の子として当然なことなのです。
이번에야말로 사명을 완수하고 오겠다고 배웅을 받아 나왔지만, 그 약속을 파기하고, 자기 자신이 물질의 노예가 되어, 마음이라고 하는 것을 잃어갑니다.
그런 것을 여러분이 정말로 알았다면, 지금, 양친에 대해서 감사하는 마음을, 행위로 나타내고 부모에게 효를 행하는 것은, 만물의 영장으로서, 신의 자녀로서 당연한 것입니다.

 

ところが現代の多くの人々は、そのような心の持ち合せはなく、親が勝手に生んだのだとか、教育するのは親の当然の責任だとかいいます。
貧乏に生まれれば、親を恨み、世間を恨みます。
この地上界へ出て来る時、あの世において、金とか、地位とか、名誉とか、こんなものは関係ないのです。
그런데 현대의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마음을 서로 협력하고 유지하지 않고, 부모가 마음대로 낳은 것이다 라든지, 가르치고 키우는 것은 부모의 당연한 책임이라고 말합니다.
가난하게 태어나면, 부모를 원망하고, 세상을 원망합니다.
이 지상계로 나올 때, 저 세계에 있어서, 돈이라든지, 지위라든지, 명예라든지, 이런 것은 관계없습니다.

 

ただひたすら永遠に変わらないところの、皆さまの船頭さんである魂、この魂を磨くということがまず第一なのです。
その魂の中心である心が、すべての苦しみや、悲しみを作る、その根本を説くべきキリスト教も、また仏教も、永い歴史の中にゆがめられて人々の食いものになってしまったのです。 
そのために、偉大なる心の働きという「正法」は、人々の知と意によって、ほこりとちりにまみれてしまったのです。

오직 한결같이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인, 여러분의 선장인 영혼, 이 영혼을 닦는다고 하는 것이 우선 첫째인 것입니다.
그 영혼의 중심인 마음이, 모든 육체적 경제적인 괴로움이나, 슬픔을 만들고, 그 근본을 설명하는 그리스도교도, 또 불교도, 영원한 역사 속에 왜곡되어 사람들의 먹이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그 때문에, 위대한 마음의 일이라고 하는 「정법」은, 사람들의 지혜[생활상의 지혜]과 의지에 의해서,  먼지와 티끌에 더러워져 버렸습니다.

 

私たちは、このほこりを払いに地上界に出て、その道を説いているのです。
私たちは今から二千年前のイエスの神理、また、二千五百余年前の釈迦の神理に戻すために、ほこりを払いに来ているのです。
우리들은, 이 먼지를 제거하려 지상계에 나와, 그 길(道)를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의 예수의 신리[진리], 또한, 2천 5백여년 전의 석가의 신리[진리]로 되돌아가기 위해서, 먼지를 제거하려 오고 있는 것입니다.

 

そこで皆さま自身が、正法神理の偉大性を悟り、心こそ永遠に変わらない己自身であり、永遠の生命の中で今地球上の最も不安定な修行所において、己自身が今も修行しているのだという自覚を得た時に、私たちは偉大なる神の子としての神理の実践行動の中に、皆さまの心は神の光によって包まれて行くのです。
그래서 여러분 자신이, 정법신리의 위대성을 깨달아, 마음이야말로 영원히 변하지 않는 자기 자신이며, 영원한 생명속에서 지금 지구상의 가장 불안정한 수행소에 있어서, 자기 자신이 지금도 수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는 자각을 얻었을 때에, 우리들은 위대한 신의 자녀로서의 신리[진리]의 실천행동 속에, 여러분의 마음은 신의 빛에 의해서 감싸여 갑니다.

 

このような事実を我々は知って、実在を通し、神の子として、この世の中でなすべきことは、お互いに助け合うことなのです。
己自身が足ることを知ることなのです。
現代社会に心を失ってしまった多くの人々は、足ることを忘れて、己の私利私欲、自我我欲を満足させようとしております。
果たしてそれで調和がありうるでしょうか、その事実を歴史を追って考えてみましょう。

이러한 사실을 우리들은 알고, 실재를 통해서, 신의 자녀로서, 이 세계 속에서 이루어야 할 일은, 서로가 서로 돕는 일입니다.
자기 자신이 만족함을 아는 일입니다.
현대사회에 마음을 잃어버린 많은 사람들은, 만족함을 잃어버리고, 자기의 사리사욕, 자아아욕을 만족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결코 그래서 조화가 있을 수 있을까요, 그 사실을 역사를 따라서 생각해 봅시다.

 

私たち人類は、この地上界にてんそん天孫こうりん降臨して来たのです。
その当時の文明は、現代の科学よりはるかに進歩していました。
そして地上界に出て来た人類は数千万人でした。
우리들 인류는, 이 지상계에 천손강림해 온 것입니다.
그 당시의 문명은, 현대의 과학보다 월등히 진보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상계에 나아 온 인류는 수천 만명이었습니다.

 

この人類はこの間にユートピアを作り、心は実在界(あの世)と常に直接通信されていたために、心に執着がなく、このために当時は、八百才、千才と、この地上界で優雅な楽園を築いていたのです。
人間はそのうちに、子孫が殖えるに従って、己が子孫を大事にするようになり、子孫子孫と一つの枠を作り、その中についに原始共産体制というものを作り、権力によってこれにはむかう者は滅ぼされていったのです。
이 인류는 이전에 유토피아를 만들고, 마음은 실재계(저 세상)와 항상 직접 통신되고 있었기 때문에, 마음에 집착이 없고, 이 때문에 당시는, 800세, 1000세와, 이 지상계에서 우아한 낙원을 구축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인간은 그러던 중에,  자손이 늘어남에 따라서, 자기의 자손을 소중하게 여기게 되어, 자자손손 하나의 틀을 만들어, 그 중에 마침내 원시공산체제라고 하는 것을 만들어, 권력에 의해서 여기에 맞서는 사람은 멸망시켰던 것입니다. 

 

こうして武力はやがて豪族を生んで行きます。
そして豪族はいつの間にか他の豪族との争いを展開していったのです。
その展開していった豪族の争いは、武力、権力の力の差によって、弱肉強食の現象を起こして斗争と破壊を繰り返して行きます。
이렇게해서 무력은 이윽고 호족을 탄생시켜 갑니다.
그리고 호족은 어느새 다른 부족과의 투쟁을 전개하고 있던 것입니다.
그 전개하고 있던 호족의 투쟁은, 무력, 권력의 힘의 차이에 따라, 약육강식의 현상을 일으켜 투쟁과 파괴를 반복해 갑니다.

 

そのうちの有力な豪族によって統一されて行くに従って、その武力は武将を生んでしまいます。
武将は自分の地位と環境と名誉を守るために、彼らはその武器の力によって、封建社会というものを作っていたのです。
그러던 중의 유력한 호족에 의해 통일되어감에 따라서, 그 무력은 무장을 탄생해 버립니다.
무장은 자신의 지위와 환경과 명예를 지키기 위해서, 그들은 그 무기의 힘에 의해서, 봉건사회라고 하는 것을 만들고 있던 것입니다.

 

日本でいえば、士・農・工・商、自分の永久的地盤、子孫を崩さないために、金力と武力と権力によって、彼らは自分の地位を築き上げて行きました。
その中に武器というものを商品とした商人が、彼らと組んで要領よく介入して、不調和な争いと斗争を、しかけていくようになったのです。
일본으로 말하면, 사・농・공・상, 자신의 영구적 지반, 자손을 무너뜨리지 않기 위해서, 금력과 무력과 권력에 의해서, 그들은 자신의 지위를 구축해 갔습니다.
그 중에 무기라고 하는 것을 상품으로 한 상인이, 그들과 조직으로 요령껏 개입해서, 부조화한 투쟁과 싸움을, 시작해 가게 되었던 것입니다.

 

そして彼らは資本主義社会というものを作っていったのです。
武力の時代には自由というものがありません。
그리고 그들은 자본주의 사회라고 하는 것을 만들고 있었던 것입니다.
무력의 시대에는 자유라고 하는 것이 없습니다.

 

日本では、特に日蓮の出た当時などは、厳しい封建社会の環境でありました。
そういった時代に正しい法が説けるでしょうか。
일본에서는, 특히 니찌렌(일연)의 출현한 당시 등은, 엄격한 봉건사회의 환경이었습니다.
이런 시대에 올바른 법을 설명할 수 있을까요.

 

いわんや私たちがかっての封建時代に、今のようなことをいったらどんな事態になるでしょうか。
商人の台頭により除々に封建社会が崩れ、ついに資本力が、この世の中を支配するようになって行きます。
하물며 우리들이 형편에서의 봉건시대에, 지금과 같은 일을 있다면 어떤 사태에 이를까요.
상인의 세력을 뻗음에 의해서 서서히 봉건사회가 무너지고, 이어서 자본력이, 이 세상을 지배하게 되어 갑니다.


この資本主義社会というものでは、経済という力を持って相手が築き上げて来た会社、株を買い占めることもできるのです。
金力をもって人間を奴隷にすることもできるのです。
이 자본주의 사회라고 하는 것에는, 경제라고 하는 힘을 가지고 상대가 구축해온 사회, 주식을 몽땅 사 모을 수도 있습니다.
금력을 가지고 인간을 노예로 삼는 일이 가능한 것입니다.

 

このような不平等な社会に、常に疑問を持って、底辺の人たちが、このような世の中で良いのだろうかと、ついにこれが理論体系づけられて、千七百九十八年、オーギユスト・コントという人が出て実証哲学というものを発表します。
이러한 불평등한 사회에, 늘 의문을 가지고, 저변의 사람들이, 이러한 세상에서 좋은 것일까라고,
마침내 이것이 이론체계를 부여하게 되어, 1798년, 오퀴스트 콩트라고 하는 사람이 나와 실증철학이라고 하는 것을 발표합니다.

 

この世の中というものは、ナポレオンのような権力者によって多くの人々が犠牲になってよいだろうか、これが本当だろうか、彼らは疑問を持ち、社会というものはこんなものであってはいけないのだと説きました。
이 세상이라고 하는 것은, 나폴레옹과 같은 권력자에 의해서 많은 사람들이 희생이 되어도 좋을까, 이것이 당연한 것일까, 그들은 의문을 가지고, 사회라고 하는 것은 이런 것이 있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千八百二十年には、八ーバード・スペンサーといわれる方が、イギリスに出て、社会有機体説というものを発表し、カール・マルクスは資本家と労働者が斗争する中に、文明は発達して行くのだと、斗争によってこそ勝ち得ることができるのだというマルクス・エンゲルスの唯物史観というものが生れて参りました。
こうして資本主義に対する共産主義が生まれて来たのであります。
1820년에는, 허버트 스펜서라고 불리우는 분이, 영국에 나와서, 사회유기체설이라고 하는 것을 발표하고, 칼 마르크스[카를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와 노동자이 투쟁하는 중에, 문명은 발달해 가는 것이라고, 투쟁에 의해서 비로소 승리를 얻을 수가 있는 것이라고 하는 마르크스・엥겔스의 유물사관이라고 하는 것이 태어나왔습니다.
이렇게 해서 자본주의에 대한 공산주의가 태어나 온 것입니다. 

 

しかし、資本主義にしても、共産主義にしても、その根本になる心というものの存在が、どこにあるでしょうか。
すべて物質と経済という、この二つのものを根底にして、彼らの基礎は成り立っているのです。
しかし自らの真の心を、己自身が求めようとするならば、もはや、このような資本主義にしても、共産主義にしても、この中から発見することはできないのです。
それを人々は、宗教に求めていったのです。
그러나, 자본주의에서도, 공산주의에서도, 그 근본이 되는 마음이라고 하는 것의 존재가, 어디에 있을까요.

전부 물질과 경제라고 하는, 이 두개의 것을 근저로 해서, 그들의 기초는 성립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스로의 참 마음을, 자기 자신을 구하려고 한다면, 이미, 이러한 자본주의에서도, 공산주의에서도, 이 중에서 발견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것을 사람들은, 종교에 구하고 있있던 것입니다.


ところが宗教もすでに末法と化しているため、安住の世界を探し求めても、心というものが、ハッキリとつかみ得なかったために、私たちはその本質的なものを己自身にキャッチすることができなかったのであります。
그런데 종교도 이미 말법화 되고 있기 때문에, 안주의 세계를 깊히 구해도, 마음이라고 하는 것이, 확실하게 손에 넣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들은 그 본질적인 것을 자기 자신에게 포착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また現代社会における、資本家と労働者がより反目して争っている、これは現代の物価の不安定も、その原因はどこにあるのか、それは労使双方にあるといえます。
人間は心を失ってしまい、神の子として、この地上界に出て、己の魂を磨き、神意の仏国土を作る目的なのです.
또 현대사회에 있어서, 자본가와 노동자가 자주 반목해 투쟁하고 있고, 이것은 현대의 물가의 불안정도, 그 원인은 어디에 있는지, 그것은 노사쌍방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마음을 상실해버리고, 신의 자녀로서, 이 지상계에 나와서, 자기의 영혼을 연마하고, 신의 뜻인 불국토를 만드는 목적입니다.

 

斗争と破壊は万物の霊長である人類のなすべき行為ではないのです。
万物の霊長に進化するところの動物たちが、そのような斗争と破壊を繰り返すのです。
人類はすべて話し合いによる調和、己自身の心をお互いに譲りあい、そして己自身に足ることを知った生活をすることが、まず大事なのです。
투쟁과 파괴는 만물의 영장인 인류가 이루어야 할 행위는 아닙니다.
만물의 영장으로 진화하는 동물들이, 그러한 투쟁과 파괴를 반복합니다.
인류는 모두 서로 의논에 의해 조화하고, 자기 자신의 마음을 서로가 양보하고, 그리고 자기자신에게 만족함을 아는 생활을 하는 것이, 우선 중대사합니다.


心を見失っているために、私利私欲に走り、人間がいつの間にか動物以下になり下っております。
あの猛獣たちは、自分の腹がいっぱいになっていたら、決して他の動物を襲いません。
人間は自分の腹がいっぱいになっても、欲望のとりこ虜となり、あくことを知らない行為を繰り返している。
これが本当の人間として、神の子として、なすべき行為でしょうか。
太陽は熱・光のエネルギーをすべて平等に与えているはずです。
마음을 잃어버리고 있기 때문에, 사리사욕에 달려가고, 인간이 어느 사이엔가 동물 이하로 되고 있습니다.  저 맹수들은, 자신의 배가 부르게 되면, 결코 다른 동물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배가 부르게 되어도, 욕망의 포로가 되어, 만족함을 모르는 행위를 반복하고 있다.
이것이 정말 인간으로서, 신의 자녀로서, 행해야 할 행위일까요.
태양은 열・빛의 에너지를 모두에게 평등하게 주고 있는 것입니다.


人間はみな平等なのです。
だから皆さまは、自分の生まれた環境は、自分が選んだということを忘れてはならないのです。
なぜ人間はこのような経済的な苦しみをするのであろうか、なぜ病気をするのだろうか、という皆さま自身が疑問を持った時に、私たちは人のせいにしてはならないのです。
인간은 모두 평등합니다.
때문에 여러분은, 자신의 태어난 환경은, 자신이 선택힌 갓라고 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왜 인간은 이러한 경제적인 괴로움을 겪고 있는 것일까, 왜 병이 드는 것일까, 라고 하는 여러분 자신이 의문을 가졌을 때에, 우리들은 남을 탓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自分が貧乏の環境の中から、いかに経済的に裕福にしていくかと考えるべきで、このようなものによって自分の心まで、貧乏にしてはならないのです。
자신이 가난한 환경 속에서, 얼마나 경제적으로 유복하게 해 나갈까 생각해야 하는 것이며, 이러한 것에 의해서 자신의 마음까지, 가난해져서는 안 됩니다.

 

例え人間が、人生を渡って行くところの肉体舟が欠陥車であろうとも、その船頭さんである魂まで欠陥車にしてはならないということを確かりと自覚しなければならないのであります。  
こうなった時に、私たちの心こそすべての根本である。
예를 들어 인간이, 인생을 건너 가는 도중의 육체배가 결함된 차일지라도, 그 선장인 영혼(魂)마저 결함된 차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것을 확실히 자각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었을 때에, 저희들의 마음이말로 모든 것의 근본이다.


そしてこの心を永遠に我々は進化させ、そして過去、現在、何億万年も転生輪廻して来たところの改善された姿は、今皆さまの思っていること、行なっている姿をよく見た時に、皆さま自身の過去は、今すべて集約された自分自身だと思うことです。
그리고 이 마음을 영원히 우리들은 진화시키고, 그리고 과거, 현재, 몇 억 만년도 전생윤회해 온 개선된 모습은, 지금 여러분의 생각하고 있는 것, 행하고 있는 모습을 자세히 보았을 때에, 여러분 자신의 과거는, 지금 전부 집약되어진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私たちは、このように魂の偉大性を知り、物質経済の中にあっては足ることを知り、お互いに己というものを中心にせず、大自然界は大調和の中に助け合って、生きているということを知ったならば余っているものは人々に布施し、足らん人たちに愛と慈悲を与え、お互いに平等である人間同志の心と心とのふれ合いによって、この社会を築いて行くことが、神の子として私たちの一番重大な使命なのであります。
우리들은, 이와 같이 영혼의 위대성을 알고, 물질 경제 속에 있어서는 만족함을 알고, 서로가 자기라고 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지 않고, 대자연계는 대조화이 속에 서로 돕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남아 있는 것은 사람들에게 보시하고, 충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사랑과 자비를 베풀고, 서로가 평등한 인간 동지의 마음과 마음의 만남에 의해서, 이 사회를 구축해 가는 것이, 신의 자녀로서 우리들의 가장 중대한 사명인 것입니다. 

 

この地球も大宇宙体から見たならば、小さな細胞にしか過ぎません。
この大宇宙体は神の体であり、そして大宇宙体を支配しているものは、大宇宙体の意識であり、これこそ本当の神なのです。
이 지구도 대우주체에서 본다면, 작은 세포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 대우주체는 신의 몸이며, 그리고 대우체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대우주체의 의식이며, 이것이야말로 정말로 신입니다.

 

これを私たちは知らずに、あらゆる時に神様を祭ります。
皆さまがこの目で、この体で、その神とふれ合い、話し合う能力を持っているならば神と認めることです。
私たちはそのような神とは即座に自由自在に話し、彼らの実体をつかむことができるから真実を持っているのです。
이것을 우리들은 모르기에, 온갖 시기에 신에게 제사를 지냅니다.
여러분이 이 눈으로, 이 몸으로, 그 신과 만나고, 서로 대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신이라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그러한 신과는 즉석에 자유자재로 대화하고, 그들의 실체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진실을 가지고 있습니다.
 
神は罰などは与えないのです。
皆さまが、自分の可愛い子供たちや、兄弟たちが不幸になることを、親として望みますか、愛と慈悲に満ちている神が人間を不幸にすることをしますか。
신은 벌같은 것은 주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귀여워하는 아이들이나, 형제들이 불행하게 되는 것을, 부모로서 원합니까, 사랑과 자비로 충만해 있는 신이 인간을 불행하게 하는 일을 합니까.

 

罰は皆さま自身が、神理を悟らずに、己の心にうそ嘘の生活をした時に、嘘の行為をした時に、己自身の心の曇りによって神の光をさえぎって、その結果が原因を作って行くのです。そのようなことを考えた時に、病気をしても、すぐに医者へ行って注射をうてばすみやかに治ってしまうと思ってはいけません。その前に、まずじっくり自分はこのような病気になぜなったのか、そのなった原因を追及していった時に、必ずその中には悪の根っ子があるはずです。それから医者に見て貰っても遅くはありません
벌은 여러분 자신이, 신리[진리]를 깨닫지 않고, 자기의 마음에 거짓의 생활을 했을 때에, 거짓의 행위를 했을 때에, 자기 자신의 마음의 흐림이 끼어 신의 빛을 차단해서, 그 결과가 원인을 만들어 갑니다.
그러한 것을 생각했을 때에, 병을 앓아도, 빨리 의사에 가서 주사를 놓으면 신속하게 나아 버릴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 전에, 우선 확실히 자신은 이러한 병에 왜 걸린건지, 그렇게 된 원인을 추궁했을 때에, 반드시 그 속에는 악의 씨앗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의사에게 보이고 떠맡겨도 늦지는 않습니다. 

 

病気も一つの反省のチャンスなのです。我々はこのようなことをよく知り、毎日毎日の生活に対して、貧乏したからといって、自分の心まで貧乏にしたり、体が悪いからといって、自分の心まで欠陥車にしてはいけないのです。
병도 하나의 반성의 기회입니다. 우리들은 이러한 것을 잘 알고, 매일 매일의 생활에 대해서, 가난하기 때문이라고 해서, 자신의 마음까지도 가난하다거나, 몸이 안좋기 때문이라고 해서, 자신의 마음까지도 결함된 차가 되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私たちの魂というものは、今世がすべてではないのです。永遠の生命の中に、私たちは転生輪廻を繰り返し、あの世に帰り、この地球上に出る時に、皆さんの肉体という舟を頂き、またこの地上界を去る時には、親から頂いた肉体は、地上界へ置いて帰らなければならないのです。そしてまた新しい肉体を持って、永遠の転生輪廻を続け、この地上界においては、太陽の熱・光のエネルギーで大自然の万物万生ははぐ育くまれ、皆さんの肉体を保存する事ができるのです。
우리들의 영혼(魂)이라고 하는 것은, 이번 생이 전부가 아닙니다.  영원한 생명 속에, 우리들은 전생윤회를 반복하고, 저 세계로 돌아가, 이 지구상에 나올 때에, 여러분의 육체라고 하는 배를 물러 받아, 또 이 지상계를 떠날 때에는, 부모로부터 물러 받은 육체는, 지상계에 놓고 돌아가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또 새로운 육체를 가지고, 영원한 전생윤회를 계속하고, 이 지상계에 있어서는, 태양의 열 ・빛의 에너지로 대자연의 만생만물은 성장하고, 여러분의 육체를 보존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一方においては、神の光はすべて万物平等に与えられて、慈悲と愛の中に、私たちは存在しているということを知ったならば、今の一秒一秒の人生に対する価値というものが判るでしょう。皆さまが何億、何千万年も転生輪廻して来て、自分自身が作った心の曇りを修正すること、これが私たちの地上界に生まれて来た目的なのです。
한편으로는, 신의 빛은 모든 만물에게 평등하게 주어지며, 자비와 사랑속에, 우리들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지금 1초 1초의 인생에 대한 가치라는 것이 알아야겠지요. 여러분이 몇 억, 몇 만년 전생윤회해 오며, 자기 자신이 만든 마음의 흐림을 수정하는 것, 이것이 우리들의 지상계에 태어난 목적입니다.

 

そして私たちが魂を磨くと共に、神の体である地上界を、万物の霊長である人間が心と心の調和によって、平和なユートピアを作っていった時に、皆さまはこの地上界に、偉大なる卒業者として、あの世で迎えられるのです。
그리고 우리들이 혼을 연마함과 동시에, 신의 몸인 지상계를, 만물의 영장인 인간이 마음과 마음의 조화에 의해서, 평화로운 유토피아를 만들고 있을 때에, 여러분은 이 지상계에, 위대한 졸업자로서,
저 세상에서 맞이해 줄 것입니다.

 

私たちは、やがてあの世に帰り、自分自身の一生はすべて意識に記録されております。
その記録された、思ったこと、行ったことを、自分に嘘のつけない善なる己自身が裁くのです。
皆さまは、自分の心に嘘がつけないように、その善なる神のあかし証の己の心が、なして来た己自身を裁くのです。
우리들은, 이윽고 저 세계로 돌아가, 자기 자신의 일생은 전부 의식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기억된, 생각한 것, 행한 것,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는 선한 자기 자신이 심판합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마음에 거짓말을 하지 않듯이, 그 선한 신의 등불의 증거인 자기의 마음이, 행해 온 자기 자신을 심판합니다.

 

その時に皆さま自身がなし終えなかったならば、執着となり、いったんは地獄界に堕ちて神の子として、自覚するまで地獄で厳しい修行をするのです。
自分が神の子であると悟ったならば、皆さまの心の曇りは晴れて、あの世にも照されているところの神の光を受けるのです。
このように、私たちが八正道を、中道の神理を通して、毎日毎日の生活をして、お互いに人々と助け合った人生を歩んで行くことが大事だということです。
그 때에 여러분 자신이 이룬 것을 끝내지 않았다면, 집착이 되어, 일단 지옥계에 떨어져서 신의 자녀로서, 자각하기까지 지옥에서 엄격한 수행을 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신의 자녀라고 자각했다면, 여러분의 마음의 흐림은 말게 개이고, 저 세상에도 비추어지고 있는 신의 빛을 받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들이 팔정도를, 중도의 신리[진리]을 통해, 매일 매일의 생활을 하고, 서로에게 사람 사람과 서로 돕는 인생을 걸어 가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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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blogs.yahoo.co.jp/jikuhryusuke47/2166376.html

※다카하시 신지 선생님은, 1976년 6월 25일 48세의 나이로, 돌아가시었습니다.  4백 6십여개의 특허권을 가진, 초 일류 과학자이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분의 가르침의 글을 찾아서, 블로그에 올리고 있습니다. 제 개인의 글이 아닙니다. 여러분 모두의 글입니다. 원문 번역은 제가 했습니다. ^^ ;;

2010년 3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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